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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독서기록

함께 자라기

part 1 자라기

  • 생각보다 지능은 상관관계가 높았다 0.5
  • 구조적 질문 0.5
    • e.g)
      • 프로젝트에서 어려움을 겪었던 동료를 어떻게 도왔는가?
  • 책의 허점으로 느껴지는 부분
    • 약한 상관성을 띄는 실력 있는 사람이 문제 파악하는데 시간을 덜 들인다는 부분을 굳이 볼드처리한 것
  • 1만 시간의 법칙
    • 자신의 기량을 향상할 목적으로 반복적으로 하는 수련
    • 의도적 수련
      • 정말 기량 향상을 목적으로 자신의 약점을 개선하려고 애쓰는 수련
      • 방법
        • 애자일 철학 활용
        • 애자일은 학습을 소프트웨어 개발의 가장 큰 병목으로 본다
          • 일반적 프로젝트는 모든 피드백의 주기가 느리다
          • 내가 설계 단계에서 했던 결정의 피드백을 몇 달 후(테스트 단계)에서 받는다
          • 이때쯤 되면 왜 그런 결정했는지 가물하다
        • 애자일 방식
          • 지금 내가 한 행동의 피드백을 10분, 1시간, 1일, 1주일 등 여러 주기를 통해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다.
          • 이를 통해 교정 가능
        • 내가 잘헀나 못했나를 알아야 조정할 수 있다
        • 피드백 중요
          • 무엇을 잘하고 못하나 알아야 한다
          • 시점
            • 피드백 주기가 길어지면 학습이 안된다
            • 골프 퍼팅 결과를 1년 뒤에 안다면?
          • 성공하는 진단의
            • 상당한 시간을 자신의 환자 확인에 보낸다
            • 진단 시에 자신이 무얼 생각하는지 많은 기록을 하고
            • 자신이 얼마나 정확한지 나중에 확인한다.
          • 현재 상황 파악
            • 어떠한 생각들을 가지고 그러한 판단을 하였는가
          • 결과와 그러한 결정을 내렸을 때의 기록을 가지고 교정
    • 예외
      • 악기연주자에게 공연시간
      • 체스 선수에게 토너먼트 시간
      • 이런 시간들을 실력을 예측하지 못한다고 한다
      • 그렇다면 시험도 마찬가지인가?
    자기 계발은 복리로 돌아온다
    • 되돌아본다
    • 어떤 교훈을 배웠는가
    • 자극을 받기 위해 지인들과 같이 한다고 한다
    • 항상 짚어 보는 것
      • 얼마나 스스로에게 투자했는가?(자기 계발)
    • 균형성과표
      • 재무제표만 보는 건 지나치게 근시안적으로 과거 중심적이라는 단점
      • 미래에 회사 실적이 어떻게 될지는 제대로 이야기해 주지 못한다.
      • BSC는 재정 이외에 ‘학습과 성장의 시각’도 보충하고 있다
    • 하루 1 퍼 복리
      • 원금 2배 70일
      • 1년이면 38배
    작업 수준 A, B, C
    • A
      • 원래 하기로 한 것
      • 소프트웨어 개발
    • B
      • A작업을 개선하는 것
      • 소프트웨어 만드는 사이클에서 시간과 품질 개선
      • 제품 만드는 시스템 잘 설계하는 것도 포함
    • C
      • B작업을 개선한다
      • 개선 사이클 자체의 시간과 품질을 개선하는 것
      • 인프라 설계
      • 개선하는 능력 자체를 개선한다
    • 상호 협력적
      • 부분의 합보다 전체가 더 크다
      • 시너지
    • 더하기 사고
      • 낭비되는 시간을 줄인다
      • 잠자는 시간을 줄인다
    • 곱하기 사고
      • 집단의 지능을 높이는 것
    • B, C가 없이 A만 한다면 후퇴하는 셈이 될 것
    • 어떻게 개선하는 게 잘하는 것일까?
    • C에 대한 피드백은 어떻게 하는가
      • 계속 늘리다 보면 재귀처럼 늘어날 것이다
    • A 작업 개선
      • 어떻게 하면 더하기보다 곱하기를 잘할 것인가
      • 어떻게 하면 곱하는 비율을 높일 수 있는가
    • 자신이 이미 갖고 있는 것들을 잘 활용
      • 이미 갖고 있는 걸 하이퍼링크한다
    • 외부 물질을 체화
      • 새로운 걸 배워서 내 것으로
    • 자신을 개선하는 프로세스 생각
      • A작업을 되돌아보는 회고. 반성 활동을 주기적으로 하는 프로세스를 만든다 (C 작업) (C가 맞나?)
      • 나를 개선하는 과정(B과정)을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지 고민
    • 피드백을 자주 받아라
      • 사이클 타임을 줄이기
        • 1년 후 크고 완벽한 실험보다는 1달, 1주라도 작게 실험
        • 순환율을 높인다
      • 일찍, 그리고 자주 실패하라, 실패에서 배워라
    • 자신의 능력을 높여주는 도구와 환경을 점진적으로 만들어라
      • 나의 속도를 늦추는 요인들을 찾고 더 빠르게 할 수 있는 주변환경을 만든다.
    학습 프레임과 실행 프레임
    • 실행 프레임 갖은 집단
      • 얼마나 그림을 잘 그리는지 볼 것
      • 창의성을 측정 점수를 매길 것
      • 제출해야 함
      • 잘하기에 초점
    • 학습 프레임 갖은 집단
      • 안 그려 보았던 방식들을 실행
      • 여러 가지 방식으로 실행
      • 자라기에 초점
    • 쉬는 시간에 실행 프레임 집단은 쉬기 바쁨
    • 학습 프레임은 좀 더 그림을 그렸다고 한다
    • 실행 프레임은 목표가 학습을 통한 성장이라면 불리한 선택
    • Q. 당신이 도와주는 사람은 누구이고, 또 당신이 도움을 요청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1년 차에 대한 질문)
        • 1년도 안되어서 책 보고 코드 업무를 배워가는 중
        • 그래서 딱히 누구에게 물어보지도 않고 업무파악도 덜되어서 도울 입장도 아니다
        • 아직 1년도 안되어서 많이 물어보며 배우고 있다
          • 여러 선배들 언급
        • 공부하고 싶은 내용을 주제로 팀 내 스터디를 운영
        • 자신이 공부해서 알던 것을 다른 팀원이 어려워한다는 것을 보고 알려줌
        • 1년도 안되었기에 적극적으로 다른 사람들을 도우려고 한다고 한다
    • 같은 조건임에도 태도, 선택과 행동, 반응이 달랐다
    가장 학습하기 힘든 직업이 살아남는다.
    학습에 유리한 조건, 불리한 조건
    • AI 시스템 유리한 조건
      1. 목표 분명, 객관적으로 정해져 있으며 정적
      2. 매 순간 선택할 수 있는 행동/선택의 종류가 한정되어 있다
      3. 매 순간 자신이 목표에 얼마나 근접했는지 알 수 있다
      4. (자주 피드백 가능)
      5. 닫힌 시스템 (예외 상황이 잘 안 생김)
      6. 과거 선택과 결과에 대한 구조화된 기록이 많다
    • 알파고는 유리했던 환경
    • 인간에게도 동일
      • 피드백이 주어지고 작업이 반복되며 객관적 분석이 가능한 경우 해당 직업에서 전문성이 잘 드러난다
      • 학습이 잘 일어나는 조건
    • AI에 대체되지 않을 수 있는 환경
      • AI 시스템 유리한 조건에 반대됨
    • 암묵지, 직관이 동작하는 무의식
    컴퓨터로 대체되기 힘든 일
    • 카테고리 3가지
      • 지각 조각
      • 창의적 지능
      • 사회적 지능
    • 독창성
      • 주어진 주제나 상황에 대해 특이하거나 독창적인 생각 해내기
      • 문제 해결하는 창의적인 방법들 만들기
    • 사회적 민감성
      • 타인의 반응을 알아차리고 그 사람들이 왜 그렇게 반응하는지 이해
    • 협상
      • 사람들을 화해시키고 서로 간의 차이를 조정하려고 노력
    • 설득
      • 다른 사람들이 마음이나 행동을 바꾸게 설득하기
    • 타인을 돕고 돌보기
      • 개인적 도움, 치료, 감정적 지지
    • 저자가 생각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자컴퓨터 프로그래머 차이
      • 프로그래머는 대체될 확률 48%
      • 개발자는 4.2%
      • 차이점
        • 프로그래머
          • 다른 사람이 준 스펙대로 개발
          • 그 과정에서 협상, 설득이 크게 필요하지 않다
        • 개발자
          • 타인과의 상호작용하는 업무가 많다
    • 남이 시키는 대로만 하면 대체되기 쉬울 것
    달인 되는 비결
    • 반복
    • 삐딱한 시선
      • 양치, 세수 매일 한다고 달인이 되나
      • 피드백 필요
    동기 부족
    • 세수, 양치는 할 줄만 하면 굳이 더 잘하고자 하는 동기가 안 생긴다
    피드백을 제때 받지 못한다
    • 피드백이 없어서
    • 어떻게 양치질했는가
    • 어디가 잘되었고 어디가 부족한지에 대한 정확한 피드백을 제때 받지 못해서
    • 피드백 방법
      • 칫솔로 안 닦인 부분을 알 수 있게
      • 치면 착색제 이용한다거나
      • 양치 이후 워터픽으로 추가적으로 나오는 게 더 있다면 양치질이나 치실질이 덜 되었다는 것을 알 수도 있다
    1. 실력을 개선하려는 동기가 있어야 한다
    2. 구체적인 피드백을 적절한 시기에 받아야 한다.
    수십 년 동안 전문가가 안 되는 비결
    • 어느 하나가 딱 맞는다는 건 없다
    • 휴리스틱과 편향 (HB)
    • 자연주의 의사결정론(NDM)
    전문성 형성에서 타당성과 피드백의 중요성
    • 믿을 수 있는 직관 형성에 특수 조건 필요
      1. 타당성
        1. 직관이 적용되는 영역에는 어느 정도 인과관계와 규칙성존재해야 한다
        2. 규칙성이 ****없으면 예측률의 차이가 없다
          1. 펀드매니저와 원숭이
          2. 정치 전문가와 일반인
      2. 피드백
        1. 직관적 판단에 대해 빨리 피드백받고 이를 학습할 기회가 주어지는 환경을 갖춰야 한다
        2. 부족한 직업
          1. 공항 보안검사대 조사원
            • 실수를 언제 알 수 있을지 모른다.
    • 수십 년 동안 한 가지 일하면서 전문가가 안 되는 비결
      • 타당성과 피드백이 부족한 환경에서 일하기
      • Q. 프로그래밍에서는 어떤 것이 타당성이고 피드백을 늘리는 환경일까?
    타당성과 피드백 높이기
    • 일하는 방식 바꾸면 타당성, 피드백 높일 수
    • 타당성 높이기
      • 변수 제한하고 실험
      • 규칙성과 인과관계를 찾으려는 노력
    • 피드백 높이기
      • 동료, 상사, 고객에게 직접 피드백 요청
  • 회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