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쓰기

IT와 문해력

  •  문해: 다양한 내용에 대한 글과 출판물을 사용하여 정의, 이해, 해석, 창작, 의사 소통, 계산 등을 할 수 있는 능력

문해력이라는 표현이 몇 년 사이 많이 나왔다

나는 문해력을 말귀를 제대로 알아듣고 사실을 제대로 파악하여 속지 않을 수 있는 능력으로 받아 들이고 있다

문해력의 한 축으로 어휘력이 나온다

중학교 사회 수업 중 학생들이 단어 뜻을 몰라서 수업에 제대로 참여하지 못하였지만
첫 시간에 모르는 단어를 설명하는 수업 이후 참여도가 올라갔으며 그로인하여 성적 또한 향상됨을 영상을 통해 볼 수 있었다.

문득 나는 그 동안 쓰이던 IT, CS용어들을 제대로 알고 있었나 싶다. 맥락에서의 대략적인 의미만 짐작하고 넘어간게 적지 않았다.

내가 제대로 모르는 IT용어들이 많지만 하나씩 생각나고 발견하는대로 적어보고자 한다.

php언어란 무엇인가 script언어이다. script언어는 무엇인가 음 고급언어다 이것이 그 동안의 대답이다
앞으로 이러한 IT 용어들을 하나씩 정리해보고자 한다
적고보니 IT와 CS의 범주의 차이 또한 궁금해진다 그 둘의 정의와 겹치는 범위 그렇지 않는 부분들도 찾아볼 예정이다

앞으로 정리할 단어들 

  • Php
  • Script language
  • Compile langauge
  • Interpret language
  • Low level language
  • High level language
  • OOP
  • Object
  • Instance
  • Class
  • Template
  • Class and template 차이 (붕어빵틀의 관점에서!)
  • et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