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ject

[독서기록 서비스 ] Intro

 

내가 읽었던 책을 꾸준히 기록해서 보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다

경험해 본 기존 서비스는 만을 기반으로 한다거나

독서기록보다는 다른 서비스도 같이하여 기록보다는 다른 것이 핵심이라거나 기록이 혼자만의 것으로 남고 누군가와 공유되기 힘들다든지 하였다.

또한 기록이 통계화가 안되어있거나 덜되어있어서 좀 더 개선해서 서비스를 만들어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기록을 넘어서 통계로 만들어서 내가 모르던 나의 독서습관은 어떠한지,

통계를 통하여 어떻게 하면 유저의 독서가 꾸준히 이어질 수 있는지,

그리고 독서감상을 나 혼자만 보는 일기장을 넘어서 다른 사람들과 생각을 공유하고 서로 생각을 나눌 수 있게 된다면 꽤나 의미 있고 쓸모 있는 서비스가 되지 않을까 싶다

 

관련된 기존 서비스들을 국내, 해외 다 살펴보고 어필할 부분과 참고할 부분들을 배우는 것이 필요하다 생각 든다

플라이북을 알아만 두었었는데 생각보다 여러 기능이 더 많았다.

독서기록의 경우 딱 그것만을 목적으로 하는 서비스는 앱을 기반으로 하는 북적북적이 있으며 앱, 웹 둘 다를 지원하는 서비스는 아직 한국에는 없는 것 같다

도서 관련된 서비스로는 플라이북, 리디북스, 밀리의 서재, 북적북적 등이 떠오른다.

직접적인 책 관련은 아니지만 독서기록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보았을 때 다른 참고 및 대체될 수 있는 서비스로는 노션, 에버노트, 엑셀도 가능할 것 같다.

차별화되려면 통계, 시각화, 쓰고 싶게 만드는 UI가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실제로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와 추정이 아닌 데이터를 기반으로 결정하고 싶기에 관련데이터 수집과 의사결정 기법도 궁금해진다.